본문 바로가기

DNS(Domain Name System) 작동 원리

Knowhow000 2023. 9. 22.
반응형

DNS(Domain Name System) 작동 원리

개요

DNS(Domain Name System)은 인터넷에서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매핑하는 시스템이다. 우리가 웹 브라우저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DNS는 이를 해당 도메인 이름의 IP 주소로 변환해주어 해당 웹 사이트에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이 포스팅에서는 DNS의 작동 원리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DNS의 계층 구조

DNS는 계층 구조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상위 계층은 루트 계층으로, 이는 전세계의 DNS 서버들이 연결되어 있는 계층이다. 그 아래로는 최상위 도메인(Top-Level Domain) 계층이 있고, 그 다음에는 이를 관리하는 조직들이 있는데, 예를 들어 .com 도메인의 경우에는 Verisign이 이를 관리한다. 또 그 다음으로는 레지스트리 계층이 있고, 각 도메인 설정을 관리하는 역할을 한다. 가장 하위 계층은 실제 도메인을 구입하는 개인이나 기관이 사용하는 도메인 계층이다. 이렇게 계층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DNS는 도메인 이름을 IP 주소로 변환해주는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DNS 작동 과정

  1. 사용자가 웹 브라우저에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운영체제의 DNS 클라이언트가 이를 받아온다.
  2. DNS 클라이언트는 로컬 캐시를 확인하여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한다. 로컬 캐시에 있다면, 이를 바로 사용한다.
  3. 로컬 캐시에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가 없는 경우, DNS 클라이언트는 다음으로 루트 DNS 서버를 찾아서 질의한다.
  4. 루트 DNS 서버는 자신이 알고 있는 다음 단계의 DNS 서버에게 질의를 전달한다. 그리고 해당 DNS 서버 주소를 DNS 클라이언트에게 돌려준다.
  5. DNS 클라이언트는 다음 단계의 DNS 서버에게 질의를 보내기 위해 해당 DNS 서버의 주소를 확인한다.
  6. 위의 과정을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얻을 수 있는 DNS 서버에 도달하게 된다.
  7. DNS 서버가 도메인 이름에 대한 IP 주소를 알려주면, DNS 클라이언트는 이를 로컬 캐시에 저장하고, 해당 IP 주소로 웹 서버에 접속한다.

결론

DNS는 인터넷에서 도메인 이름과 IP 주소를 매핑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계층 구조를 가지고 작동하며, 사용자가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면 DNS는 이를 IP 주소로 변환해준다. 이를 통해 우리는 인터넷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DNS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면 인터넷의 동작 방식을 더 잘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