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랑스 혁명: 평민의 부상과 군주제의 몰락

Knowhow000 2023. 7. 19.

18세기 말, 프랑스는 강대국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었다.

그러나 국내에서는 부패한 귀족들과 경제적 억압을 받던 평민들의 불만이 고조되면서, 혁명의 씨앗이 심어졌다.

이후 프랑스 혁명은 시작되었고, 평민들은 전통적인 군주제를 전복시키고, 대표적인 혁명의 사건들이 벌어지게 된다.

 

 

프랑스 혁명: 평민의 부상과 군주제의 몰락
프랑스 혁명: 평민의 부상과 군주제의 몰락

 

1. 국민적 불만의 증폭

실제로 국민들의 불만은 18세기부터 쌓여왔다. 귀족들은 특권과 부당한 혜택을 즐기며 국민들을 억압했다.

동시에 평민들은 경제적인 어려움에 시달리며 힘들게 생활을 해나갔다.

불평등은 심한 극단으로 치닫게 되면서 혁명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2. 바스티유 감옥 습격

1789년, 평민들의 불만은 절정에 달했다.

이틀 동안 시위와 폭력 사태가 이어져 바스티유 감옥에 수천 명의 사형수들이 풀려났다.

이는 귀족들의 지배와 군주의 통치에 반발한 평민들의 일종의 외침이었다.

 

 

3. 자유와 평등의 선포

혁명의 열기는 더욱 기승을 부렸다.

군주에 대한 반발로 1789년에는 귀족들의 특권을 합리적으로 폐지하는 좌파인 제헌 국회가 개최되었다.

이는 귀족들의 특권을 억압하고 평등한 사회를 만들겠다는 의지에서 시작되었으며, 이때 자유와 평등이라는 원칙들이 선포되었다.

 

 

4. 루이 16세의 구속

혁명은 불과 2년만에 군주를 향한 쿠데타로 이어졌다.

1792년, 프리지아 라콰르뉴스라는 개혁 테러 조직이 군주인 루이 16세를 궁으로 구금시켰다.

이는 군주제의 실체적인 붕괴로 이어지는 계기가 되었다.

 

 

5. 짐날 세력의 몰락

짐날 세력은 루이 16세의존이 추구했던 개혁을 거부하고 보수적인 정책을 추진한 세력이었다.

이들의 몰락은 귀족들과 군주의 힘의 추락을 의미하며, 평민들의 부상을 상징하였다.

 

 

6. 나폴레옹의 등장

혁명이 고조되면서 당시의 군대에서 등장한 나폴레옹은 혁명의 성공과 프랑스의 국력 강화에 큰 공헌을 했다.

이듬해인 1799년, 나폴레옹은 쿠데타로 권력을 장악하고 프랑스 제국으로 거듭났다.

 

 

결론

프랑스 혁명은 귀족의 특권과 억압에 시달리던 평민들의 불만과 불평등에 기인하였다.

바스티유 감옥 습격을 시작으로 자유와 평등의 선포, 군주의 몰락을 겪으며 혁명의 성과를 이뤄냈고, 이후 프랑스 혁명은 나폴레옹의 등장으로 끝이 났다.

이는 혁명과 평민의 부상, 군주의 몰락을 함께 상징하는 큰 사건이었다.

앞으로 이러한 혁명의 영향은 프랑스뿐만 아니라 세계사에 큰 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다.

 

 

 

2023.07.17 -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 잔 다르크: 프랑스 국민 영웅이자 성인

 

잔 다르크: 프랑스 국민 영웅이자 성인

잔 다르크는 19세기 프랑스의 국민 영웅이자 성인으로서, 프랑스 혁명을 주도하고 나폴레옹 제1세의 지도력을 구축하는 데 큰 기여를 한 인물이다. 그의 이야기는 프랑스 역사 상 가장 중요하고

amystip.com

 

 

2023.07.16 - [재미있는 역사 이야기] - 워털루 전투: 나폴레옹의 궁극적인 패배

 

워털루 전투: 나폴레옹의 궁극적인 패배

오늘은 워털루 전투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한다. 워털루 전투는 1815년 6월 18일에 발생한 전투로, 프랑스 황제 나폴레옹이 네덜란드의 워털루에서 잉글랜드와 프러시아 연합군과 맞붙은 전투다

amystip.com

 

댓글